更全的杂志信息网

정보화 시대 한국어 말하기자기주도적 학습 방안 연구

更新时间:2009-03-28

1.서론

글로벌 시대에서는 이중 언어교육이 대두되고 있고 서로 대화가 점점 중요시되는 환경에서 말하기 교육은 예전보다 훨씬 중요하며 필수적인 것으로 간주될 것이다. 또한 중국인한국어 학습자들의 학습 목적은 다양하지만궁극적인 목적은 한국어로 유창하게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한국어학습자는 한국어가 모국어인 화자와 직접 대화하는 것에 대해 부담감과 두려움을 가지고있다. 특히 여러 연구에 의하면 중국어권 학습자들은 교사가 시키는 경우에만 소극적으로말하기에, 적극적이고 주동적이지 못하다. Davis(2010), 이옥화(2011)에서는 “미국인이 유창한 한국어를 할 수 있게 되려면 2,650시간이 필요하다”고 한다. 이는 2년간 주 5회 주당 6시간 정도 꾸준히 학습해야 하는 시간이다. 따라서 학교 수업시간의 언어교육으로만한국어를 유창하게 하기에는 시간이 턱없이부족함을 증명해 준다. 하여 수업시간 외에시간과 장소의 제한 없이 언어학습을 견지해야 한다. 또한 학습자가 늘 언어학습이 가능한 스마트한 환경이 제공되어야 한다.

2. 자기주도 학습에 대한 인식

자기주도 학습은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목표를 세우고 목표에 맞는 계획을 수립하고 목표를 수행할 수 있도록 알맞은 도구를 선택하여그에 대한 평가를 스스로 하는 것을 말한다.

성공적인 자기주도 학습을 위한 학습원리는아래와 같다.

(1)지속적인 학습 욕구가 필요하고, 자기 스스로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2)학습계획을 자율적으로 수립하여야 한다.

(3)학습 과정에서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자기주도권이 필요하다.

(4)스스로 학습 방법을 수립하고, 학습자료를 자율적으로 선택해야 한다.

(5)학습자인 동시에 다른 사람을 가르칠 수있는 교수자가 될 수 있어야 한다.

(6)스스로 계획에 대해 평가를 하고 반성할수 있어야 한다.

중국 내의 한국어교육 웹 사이트는 대부분독자적으로 만든 교재가 없이 기존의 한국어교재로 수업을 진행한다. 그리고 대부분 녹화된 동영상이나 교육기관에서 만든 Flash를 이용해서 수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수업 도중 참여할 수 없고 수업이 끝난 후 게시판 등을 통해 질문과 토론을 진행할 수 있다. 하여 학습자와 교사의 1:1 의사소통이 거의 이루어지지못하는 상황이다. 대부분 웹 사이트는 일반게시판을 이용해서 의사소통을 진행하였지만요즘은 신청한 수업에 따른 전용 게시판을 제공한다. 그래도 여전히 학습자의 피드백을 실시간으로 주고받을 수 없고 질문 게시판을 통해 문제 해결이 지연될 가능성도 존재한다.또한 중국 내의 한국어교육 웹 사이트는 거의단방향으로 수업을 진행하며 수업한 후에 보고서나 과제물 제출이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런 상황에서는 학습자와 교사 간에피드백을 주고받기 어렵고 평가하기도 어렵다. 중국 내의 한국어교육 웹 사이트의 내용은 다양하지만 학습 수행 측면에서 개선해야할 점이 많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采用翻转课堂实施电磁学知识教学时,教师通过评估学生回答问题的情况,可及时发现学生学习的薄弱点,在课堂上有针对性的教学,提高课堂时间利用率及学生学习效率.

3. 한국어 말하기에 대한 인식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매체를 활용한 한국어교육은 매우 활발해지고 있다. 특히 한국어 학습용 앱을 통해 사람들은 한국어에 더욱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앱은 최신형 학습 도구로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학습매체 중 하나이므로 이에 대한 연구는 매우중요하다.

4.말하기 교육에 활용 가능한인터넷 학습도구

본고는 하루에 평균 4시간의 한국어 정규과정 수업을 받고 있는 흑룡강 모 대학의 학습자 2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다.이들은 모두 수업시간 이외에 집에서 인터넷을 이용하여 웹 사이트를 통해 학습을 한다고응답하였다. 혼자 자료를 찾거나 교재를 보면서 공부를 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는데 주로온라인 사전과 온라인 강의 등 E-learning 학습방식을 통해 한국어를 학습하는 경우가 많음을 알 수 있었으며, 한국어 수준에 따른 학습방식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표 1>은 중국인 학습자가 한국어 교실 수업 이외온라인 학습방식에 대한 응답 결과이다.

 

< 1>

  

?

인터넷을 활용한 한국어 말하기 교육은 전통적인 수업방식에 비해 시간과 장소의 제한을 줄이고 실제 언어환경을 체험할 수 있게한다. 특히 모국어 화자와 직접 교류할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언어자료와 어휘를 사용하여 여러 가지 실제 언어활동에 참여할 수 있기에 자연스러운 언어 습득이 가능하다. 이것은 인터넷을 활용한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가장 큰 장점이다. 멀티미디어와 인터넷은 학습자들에게 재미있는 언어교류환경을 제공한다.하여 학습자는 이론 학습과 활용을 결합하여재미있게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또한멀티미디어와 인터넷은 편안한 학습 환경을제공한다. 학습 교류 대상자와 대면을 하지않고 가상공간에서 자유롭게 교류할 수 있기때문에 성격이 내성적인 사람들도 부담 없이자신 있게 학습할 수 있다. 동영상, 실시간온라인 강의, 음성통화 소프트웨어 등을 말하기 교육에 활용할 수 있다.

한국어 학습에 사용되는 웹 사이트 및 교육용 채널에는 말하기 연습 동영상이 많다. ‘한국신망’을 예로 들면, ‘말하기 영역’에 카툰말하기, 한국어강좌, 관광다양한 말하기, 동요등 다양한 동영상들이 있다. 이 동영상은 교사가 읽어주고 학습자가 따라하는 방법으로구성되었다. 학습자는 제시된 문장을 듣고 따라 하면서 말하기 연습을 한다. 동영상의 내용은 주로 일상생활과 관련된 회화가 중심이다. 실시간 온라인 강의는 학습자의 말하기훈련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일대일 형식이기 때문에 교사와 학습자가 충분히 교류할 수있다. 전통적인 수업방법은 교사와 다수의 학생으로 구성되었기 때문에 성격이 내성적인사람이나 자신이 없는 학습자에게는 말하기연습 기회가 별로 주어지지 않는다. 그러나실시간 온라인 강의는 교사가 한 사람에게만집중하기 때문에 학습자에게 말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할 수 있고 학습자도 교사와의관계에서 심리적 안정을 찾을 수 있다. 또한학습자의 말하기 오류도 교사가 상세하게 고쳐줄 수 있다. 음성통화 소프트웨어는 말하기교육에 가장 효과적인 학습도구이다. 교사는프로그램의 설치를 통해 통화 권한을 정할 수있다. 즉 교사는 학습자를 지정하여 통화할수 있는데 소프트웨어의 장점은 많은 사람이참여하는 단체 토론에 효과적이다. 교사가 수업 과정에서 조직자의 역할을 맡고 필요한 설명을 하며 학습자들에게 자유롭게 말하기 활동시간을 적절하게 제공한다.

5.중국 내의 한국어교육 웹 사이트비교 분석

在常委会审议阶段,我国目前通行的全国人大常委会议事规则尚缺发言的礼节、主持人的惩戒权及议题的拆分等规定。修改后的《立法法》增加了单独表决的规定,在保证民主议事的基础上提高议事效率。事实上,该条款所涉及的意见分歧较大的重要条款,通常产生于审议阶段。因此,如果这类事项需要单独表决,可考虑在审议阶段就将其拆分出来单独审议,进一步提高立法效率。

 

< 2>

  

?

위의 여섯 가지 원리가 충족이 되었을 경우자기주도 학습이 성공적이라 할 수 있다.

(2)마주영,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웹 기반한국어 어휘 교육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6.정보화 시대의 한국어 학습용매체 지도 방안

웹 기반 한국어 학습에서 교수자의 신속하고 친밀한 피드백은 학습자의 인지적 언어 학습을 촉진함은 물론, 학습 동기를 강화하고심리적 고립감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극복하는 데 효과적이었다. 한국어 학습에서 학습자가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자기조절학습상황에서도, 학습자의 수준과 진도 등에 대한전문적인 지침과 안내가 부족하면 효과적인학습이 이뤄지기 힘들다. 따라서 학습자의 수준과 상황, 학습 전략 등에 대해 교수자 혹은시스템 차원에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은 한국어 학습에서 불가결한 요소라 할 수 있다.

대상 언어의 활용이 요구되는 구체적인 상황이 대중문화자료를 통해 제시될 때 언어 학습에 대한 동기가 증진되는 것을 확인할 수있었다. 이는 언어능력이 요구되는 실제 상황(여행, 쇼핑, 문제 해결하기 등)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의 동기 혹은 욕구를 자극할 수있다. 즉, 학습자는 한국어 구사능력에 대한실질적 혜택을 인식하게 될 때 가장 강한 동기부여를 받게 된다는 유용성(instrumentality) 원리를 뒷받침하는 결과라 볼 수 있다. 또한,대상 언어를 활용하는 매체 자료(영화, 드라마, TV 프로그램, 음악, 잡지 등)를 통해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을 유발할 수 있을 뿐만아니라, 한국 사회 및 문화에 대한 간접 접촉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E-learning 플랫폼의 인터페이스와 편이성,가시성 등이 학습과정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E-learning prototype 화면과 구성에 대한 학습자의 만족도가 낮고, 플랫폼의기능과 인터페이스가 불편하다는 의견이 여러차례 언급된 바 있어 플랫폼 자체의 편이성과매력도를 높일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적절한 평가를 통해 학습자 간 스스로 부족한 부분을 파악하도록 하고, 이를 극복할 수있도록 학습 내용과 관련된 보충 학습자료를제공하는 것은 효과적이다. 이는 자기주도 학습의 핵심인 메타인지를 활용하는 전략으로,학습 중에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상황을 시험하고 수정하는 ‘점검 활동’에 해당되는 과정이다. 해당 전략은 학습자의 메타인지적 학습활동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학습자가 퀴즈에서틀렸던 내용에 대한 궁금증을 자극하여 학습동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한국어 학습에서 학습자의 초인지 조절과 동기 조절을 동시에 지원하는 전략으로 적절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依据资源依赖学派的观点,任何组织都不能实现完全意义上自给自足,组织必须与其他组织互动才能获取生存及发展所需的资源。在这一过程中组织必须与其他组织发生互动。组织间的依赖关系也并非是单方面的,更多是互动双方在某种程度上的一种资源依赖关系③。社工组织与政府的合作正是基于这种资源的相互依赖,即社工组织在对政府资源依赖的同时,政府也对社工组织存在一定的依赖。

7.결말

현대에 이르러 정보와 지식의 생산과 소비의 양이 증가하고 대체되는 속도가 빨라짐에따라 모든 정보와 지식을 음성언어로 보급하기 시작하였다. 또한 복잡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형식이 발달되었다. 이런 생활에 적응하려면 주어진 문제상황에서 자신의 생각을 체계적으로 조직하여효과적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발달시켜야 한다(김희정 1999:10).듣기를 잘하는 학생이 모두 말하기에 능숙한것은 아니고 음, 어휘, 문장을 듣고 잘 이해할 수 있다고 해서 유창한 언어실력을 가지고있다고 단정할 수 없다. 대화중심의 말하기활동을 위해 학생간의 의사교환중심의 게임활동이나, 실물이나 사진을 제시하여 다른 학생들과의 상호작용 활동이 중요하다. 이런 활동은 학생들에게 한국어로 말하는 것에 대한두려움을 해소해 주고 자신감을 얻어 자연스럽게 한국어로 대화하도록 하고, 실생활에서외국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한다. 노경미(1999)에서는 교사가 한국어 말하기 활동에 대해 유의해야 할 점을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단순하고 간단한 표현으로 연습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의미가 통하면 즉각적으로 오류를 수정해주지 않는다. 셋째, 단계적으로 학습활동이유의적인 연습과 소통적인 연습으로 수준을향상시켜야 한다. 넷째, 노트 필기시간을 줄이고 말하기에 더 많이 참여하도록 한다. 다섯째,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표현들을 많이 제시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위와 같이 학생 개개인의 듣기·말하기 능력을 신장시키기위해 다양한 말하기 자료(실생활에 연관된video tape, 실물이나 사진, 그림, 말하기평가지, 게임이나 퀴즈 등)를 준비하고 학생들의관심을 집중시킬 수 있는 다양한 시청각자료를 활용한 시청각 교육을 진행하고, 상황에맞는 대화문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한국어에대한 자신감을 갖고 학습에 임할 수 있도록권장한다면 듣기·말하기 능력은 점차 신장될것이다.

良好的通风不仅可以提高室内空气品质,还可以充分利用自然资源,达到节能效果。在南方的春秋季节,自然风可以达到减热的效果,从而尽可能地减少制冷设备的使用,如窗户设置。窗户的位置和窗户的大小都是室内空间设计中需要重点考虑的问题。按照当地的气候特点和风向特征,应合理设置窗户的位置和大小。

(1)동환경, 「스마트폰 기반 한국어 말하기 교육 애플리케이션 설계 방안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3)诊断标准:①胎盘粘连:造影剂注射后,残留胎盘病灶与周边子宫肌层边界清晰,残留病灶表现高增强预示病灶血流丰富,未见增强则预示病灶缺乏血供;②胎盘植入:造影剂注射后胎盘残留病灶表现与周边子宫基层界限不清晰,病灶附着点子宫浆膜层呈连续性差,以“锯齿样”、“毛刺样”改变为主;③胎盘穿透:残留胎盘附着点子宫肌层与浆膜层表现连续中断,并于该处造影剂灌注表现缺失,部分出现造影剂外溢。

(3)이림림, 「한국어 학습 사이트의 교육 내용분석: 중국 학습자를 대상으로」, 상명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10.

중국 내의 한국어교육 웹 사이트는 주중 한국문화원에서 만든 온라인한국어 외에 대부분개인이 직접 운영하는 것이다. 본고에서는 검색이 용이하고 사용이 편이할 뿐만 아니라 주제가 다양하며 차시수도 많이 제공되는 무료웹 사이트 두 개와 유료 웹 사이트도 두 개를선정하여 비교하였다.

(4)이설, 「한국과 중국의 한국어 교육용 웹 사이트 내용 분석」,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2011.

我汪文斌,1974年生于浙江杭州。中国美术学院硕士研究生毕业。现为杭州画院创作展览部副主任、杭州油画院秘书长、国家二级美术师、中国美术家协会会员、浙江省美术家协会理事、浙江省油画家协会理事。

(5)주경희·이승연, 「한국어 학습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분석 연구」, 『한국어교육』,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13.

(6)http://www.sojump.com/wjx/manage/myquestion naires.aspx.

(7)위키백과 사이트 주소: https://zh.wikipedia.or g/wiki/%E9%9F%93%E6%B5%81.

(8) 앱 스토어 검색 사이트 주소: http://aso100.com/.

化合物1和2对香蕉枯萎病菌具有中等的抑制活性,MIC分别为32.0和16.0 μg/mL(阳性药酮康唑的MIC为2.0 μg/mL)。

 
朴银爱
《韩国语教学与研究》2018年第01期文献

服务严谨可靠 7×14小时在线支持 支持宝特邀商家 不满意退款

本站非杂志社官网,上千家国家级期刊、省级期刊、北大核心、南大核心、专业的职称论文发表网站。
职称论文发表、杂志论文发表、期刊征稿、期刊投稿,论文发表指导正规机构。是您首选最可靠,最快速的期刊论文发表网站。
免责声明:本网站部分资源、信息来源于网络,完全免费共享,仅供学习和研究使用,版权和著作权归原作者所有
如有不愿意被转载的情况,请通知我们删除已转载的信息